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상포진 초기증상 5가지 알아보기

by 정보췤 2024. 10. 12.

대상포진 이란?
대상포진은 갓난아기 때 대부분 겪는 수두 바이러스가 체내의 신경 속에 잠복해있다가 우리의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신체의 세포막을 뚫고 나와 다시 활성화되어 생기는 바이러스 피부질환인데요. 주로 고령의 나이대에서 많이 나타나는 질환이라고 하며 요즘에는 젊은 층에도 면역력이 약해지면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으로 볼 수 있어요. 특히나 여성이 남성보다 더 많이 겪을 가능성이 높은 질환인데요.

 


대상포진 초기증상은 보통 수포가 배와 허리에 띠를 형성해서 나타나는 게 주요 모습이지만, 드물게 얼굴에 나타난다거나 팔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어요. 여기서 눈 주위에 나타난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는데 이 경우 재빨리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실명에 이를 수도 있는 아주 위험한 케이스이라서 대상포진 초기증상을 미리 확인해서 추후에 대상포진이 발병되면 빠르게 치료를 받는 게 가장 좋아요. 대상포진 초기증상 5가지 꼭 확인하시고 치료방법까지 확인해보세요.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 초기증상 1) 수포 형성

 

대상포진 초기증상 첫 번째는 수포 형성입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중 가장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피부에 작은 수포가 생기는데요, 처음에는 조그만 수포 형성에서 시작되다가 며칠 지나면 수포가 띠를 형성해서 크게 번지기도 해요. 그리고 붉은 반점도 생길 수 있어요.

이 경우 수포나 붉은 반점이 났을 때 시간 지체 없이 빨리 병원에 가서 진료를 보고 약을 처방을 받거나 심한 경우에는 입원을 해서 빨리 대상포진을 치료하는 게 가장 중요해요. 그 이유는 대상포진은 빨리 치료해서 잡지 않으면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고 완치 후 후유증을 남길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수포를 잡는 게 좋아요.

 



대상포진 초기증상 2) 통증

 

대상포진 초기증상 두 번째는 통증입니다.
대상 포진은 대체적으로 피부에 수포가 납니다. 수포가 올라오기 전까지는 알 길이 없다지만 수포가 나면 비로소 알게 될 것인데요, 보통 발진과 수포가 올라오기 전에 가렵거나 통증이 느껴진다고 해요. 보통 대상포진은 다른 질환과 다르게 통증이 특이한데요, 대상포진의 통증 누가 찌르는 것 같은 느낌과 어딘가 모르게 쿡-쿡 쑤시고 따끔한 느낌이 나요.

그리고 살짝만 터치해도 따끔함이나 통증을 느낄 수도 있는데요, 이 통증의 강도는 사람마다 천차만별입니다. 별로 크게 통증이 심하지 않은 사람이 있는 반면에 극심한 통증으로 괴로워서 자지도 못하는 사람도 있어요. 그렇기에 대상포진은 통증이 막 올 때 바로 진료를 받아 치료를 하는 게 최우선입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3) 근육통

 

대상포진 초기증상 세 번째는 근육통입니다.
근육통은 대상포진 초기 증상으로 제일 흔한 증상인데요. 주로 몸 전체가 아닌 통증이 일부분에만 통증을 느끼는 게 대부분입니다.

이 근육통이 평소 느껴봤던 근육통이 아니라 신경에 통증이 나는 것 같다고 생각이 드신다면 지체하지 않고 병원에 가서 진료를 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한 번도 겪어보지 않으신 분들은 긴가민가 할 수 있기 때문에 귀찮으시더라도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하여 진단을 받는 게 좋겠습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4) 두통

 

대상포진 초기증상 네 번째는 두통입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은 사람마다 다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통도 초기 증상으로 많이 나타나는데요, 보통 대상포진이 발병하면 피로하고 몸살 느낌도 나면서 두통도 같이 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몸살로 잘못 판단해서 개의치 않게 두통약이나 감기몸살을 드시다가 치료 골든타임인 3일을 넘기실 수도 있으니, 피부 수포가 났는지도 꼭 제일 먼저 확인하고 만약 그럴 경우 바로 치료를 받으러 병원을 가시는 게 제일 좋습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 초기증상 5) 신체 감각이상


대상포진 초기증상 다섯 번째는 신체 감각이상
대상포진은 우리 몸 어느 부분에나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더욱더 신경을 써서 치료하여 완치를 해야 되는 질환인데요, 주로 나타나는 부위인 배와 등을 제외하고서 귀나 눈 주위에도 발병될 수 있으므로 정말 위험할 수도 있는 질환입니다.

만약 눈과 귀 주위에 수포가 올라올 경우 감각이상을 느끼실 수도 있는데요, 예를 들어 귀 부근에 발병한다면 청력 저하에 영향을 끼칠 수도 있으며, 눈 부근에 발병하면 시력 및 여러 눈 질환을 야기시킬 수 있으니 발병 직후 바로 치료가 필요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여기까지 대표적인 대상포진 초기증상들 입니다. 다음으로 대상포진 치료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대상포진 치료방법

 

대상포진은 발병 초기에 바로 잡아야 하는 질병인데요, 골든타임은 3일, 즉 72시간이라고 합니다. 그 이유가 골든타임이 지나서 늦게 치료를 하면 극심한 신경통을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신경통은 후유증을 남길 수도 있기 때문에 발병 직후 바로 병원에 가서 약 처방을 받고 치료를 제대로 받아서 완치해야 됩니다. 보통 약물치료와 연고를 바르는 걸로 치료를 할 수 있지만, 대상포진 상태가 심할 경우 입원 치료를 요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수포가 올라오고 72간 이내로 항바이러스 주사를 맞으면 통증도 개선되고 수포도 빠른 시간 내에 치료된다고 합니다. 또한 신경통도 줄여주고 그 신경통의 강도도 늦게 치료받은 사람보다 훨씬 낮습니다. 대상포진 치료방법도 중요하지만 예방도 정말 중요한데요, 대상포진을 예방하는 방법으로선 잘 챙겨 먹고 운동도 하여 평소에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게 가장 강력한 예방법이라고 볼 수가 있겠습니다. 또한 과음과 흡연도 면역력을 약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빈도수를 줄이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미리 대상포진 초기증상과 치료방법을 알아두시면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하기 좋습니다.